광주광역시가 주도하는 '자동차 생산 법인'에 현대차가 사업참여 의향서를 냈다. 투자가 확정되면 연간 10만 대 규모의 이 공장이 현대차를 위탁 생산할 수 있다. 준공 예상시점은 2020년으로 1998년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이후 22년 만이다.
1일 현대차는 "광주시가 추진 중인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과 관련, 전날 시(市)에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를 기반으로 빛그린 국가산업단지 내에 조성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과 관련해 사업 타당성과 투자 여부를 검토했고 협의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투자가 최종 확정되도 신설법인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비지배 지분'으로 일정 지분을 유지한 채 '경제성을 갖춘 신규 차종'의 위탁 생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가 주도해 설립하는 이 자동차 공장은 현대차를 포함한 여러 기업에게 투자를 받아 설립한다. 현대차 이외에 다양한 차종도 생산할 수 있다. 하나의 생산라인에서 여러 차종을 '혼류 생산'하는 것이 아닌, 위탁 기간에 따라 차종도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다. 일정기간 현대차를 생산하다가 다른 회사로부터 생산을 위탁받을 수 도 있다.
위탁규모는 신차의 시장 수요 등을 감안한 합리적 수준으로 논의될 것이라는 게 현대차의 전망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연산 10만 대 규모임을 감안할 때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생산을 주도할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이와 관련해 "광주시 및 여러 투자주체들과 협의를 통해 투자 여부를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2월 투자유치 설명회를 시작으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 결의 등을 통해 적정 임금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 있는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적정 임금은 현재 완성차 생산 근로자의 절반 수준인 4000만 원 대 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투자비의 최대 10% 보조금,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년간 75% 감면, 교육ㆍ문화ㆍ주거ㆍ의료 복지지원 등 대규모 인센티브도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광주시 및 여러 투자주체들과 사업 타당성 등 제반사항을 면밀히 협의해 투자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투자가 결정되면 이후 절차에 따라 투자 규모, 위탁 생산 품목 등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