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자동차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만큼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소비자 반응도 민감하다. 제품전략에서 한발 뒤처지면 이로 인한 후폭풍이 거세기도 하다. 사진은 현대차의 미국 앨라배마 공장. 사진제공=HMA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조사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내달 22일 민관 합동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한국의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 상무부의 232조 자동차·자동차 부품 수입의 국가안보영향 조사 개시와 관련해 31일 통상 및 자동차 분야 민간 전문가 등과 간담회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내달 22일 의견서를 제출하고 올해 7월 19~20일 미국에서 열리는 공청회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의견서엔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한국이 미국의 우방이란 점에서 국가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 대(對)미 아웃리치 활동을 통해 232조 적용 시 한국산 자동차의 가격 인상에 따른 미국 소비자의 선택권 제한 등의 부정적인 영향도 적극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주요국과 232조 대응 공조도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산업부는 232조 조사 개시에 대응하기 위해 이달 24일 자동차 업계와 함께 민관 합동 전담반을 발족하고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이달 28~30일 유럽연합(EU), 멕시코, 캐나다, 일본 등 주요국 상무관과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