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협회가 LG유플러스와 글로벌 콘텐츠 공룡 넷플릭스의 최근 제휴에 대해 "미디어산업 생태계 파괴의 시발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방송협회는 17일 성명서를 내고 “글로벌 미디어 공룡 넷플릭스가 국내 진출 이후 다양한 방법으로 미디어시장을 장악하고자 시도해 왔지만, 지상파방송은 유료방송을 비롯한 미디어 산업계 전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상생의 미디어 생태계를 적절하게 보호해 왔다”면서 "하지만, 최근 LG유플러스가 불합리한 조건으로 넷플릭스와 제휴하면서 지금까지의 미디어산업 생태계 보호를 위한 노력들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LG유플러스 이달부터 '속도·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8만8000원)’에 새로 가입하는 고객에 한해 넷플릭스 콘텐츠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협회는 “LG유플러스가 이번 제휴를 통해 국내 콘텐츠 사업자의 3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으로 수수료를 받는데, 이러한 사례는 찾기조차 어렵다"며 "그동안 애써 구축한 고도화된 국내 통신 인프라를 헐값에 내주어 국내 콘텐츠 유통질서를 교란하고 미디어산업의 생태계를 피폐하게 만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협회는 그 예로 6년 만에 VOD 시장의 90%를 해외 기업에 내준 영국의 사례를 제시했다.
협회는 끝으로 “국내 미디어산업의 붕괴는 방송콘텐츠 사업자의 수익성 악화를 불러와 투자 감소와 질 낮은 콘텐츠의 양산으로 이어져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