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관계가 개선되면서 중국인 개별관광객(싼커)이 다시 몰리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노동절 연휴 프로모션 기간(4월27일∼5월4일) 중국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5%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 전체 외국인 매출 신장률(41.2%)의 2배가량 높은 수치다.
특히 싼커가 많이 찾는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점은 중국인 매출 신장률이 174.1%로 집계됐다.
현대백화점 측은 무역센터점 주변의 코엑스, SM타운, 특급호텔 등 뛰어난 인프라도 개별관광객이 몰리는 주요한 요소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무역센터점은 구매력이 큰 싼커들이 많이 찾으면서 객단가도 높아지고 있다. 노동절 기간 무역센터점을 방문한 중국인 고객 수는 지난해보다 48.4% 늘어난 데 비해 객단가는 72만 원으로 지난해 대비 81.7% 증가했다. 이 기간 동안 구매 단가가 큰 해외패션(142.3%), 럭셔리시계(92.7%) 등의 매출 호조세가 두드러졌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화장품(80.6%)과 식품(61.3%)의 매출 신장률보다 2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