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해외 항만개발 사업 수주를 위해 정부, 민간기업, 공기업 3자가 함께 추진하는 '(가칭)코리아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했다. 또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기 위해 금융기관과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지원제도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13일 항만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들의 해외 항만시장 진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이 담긴 ‘2018년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수립·발표했다.
해외 항만개발 시장 전망은 신흥국 경제성장과 맞물려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 컨설팅사인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2030년까지 항만인프라 확충에 약 9000억 달러(한화 약 1000조 원) 규모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수부는 그간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개도국 등의 항만개발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등을 지원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국내 항만 엔지니어링, 건설‧운영사, 물류기업 등이 해외 항만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올해에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신(新)북방 및 신(新)남방 정책을 반영해 러시아, 베트남, 인도 등 주요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다른 국가와도 그간 구축된 협력관계를 토대로 가시적인 수주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주로 협력국의 요청에 의존하던 사업 발굴 통로가 다각화되도록 우리기업의 민간제안을 적극 장려·지원한다.
해수부는 사업유형을 공적개발원조(ODA)형(수원국 요청사업)과 성과창출형(수주가능성 사업)으로 나눠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성과창출형 사업에 우리기업이 실제 참여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 수주지원단 파견 및 해당국 항만관계관 초청연수 등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단순도급 위주의 수주방식에서 벗어나 정부와 민간기업, 공기업 3자가 함께 추진하는 ‘코리아 컨소시엄’ 구성방안도 마련한다.
이는 최근 투자개발형 사업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타당성 조사부터 투자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 과정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발굴하는 핵심사업은 범정부 협업과제로 선정해 유관부처 및 기관 간 정보 공유와 공동 외교, 금융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투자개발형 사업의 핵심인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기 위해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해외항만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자개발은행(MDB), 정책금융기관, 수출신용기관(ECA) 등 관련 금융기관과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지원제도를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항만개발 펀드도 조성해 우리기업의 금융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독자적 금융지원 방안도 적극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