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경제장관회의를 기점으로 그동안 경색됐던 한국과 중국 간 경제교류가 정상화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정부가 기업들이 겪는 애로사항을 중국에 적극 전달하고 해소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사드 한파 직격탄을 맞았던 유통과 면세, 항공 등 관련 업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 부처별 협의를 본격화해 사드 갈등 이후 침체된 경제협력을 복원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당장 코 앞에 둔 춘제(春節) 특수를 놓치고 있는 유통업계는 하루빨리 지지부진했던 사드 보복 해제에 속도가 붙어 봄에 우리나라를 찾는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를 바라고 있다.
면세점 업계 역시 “작년 한해 사드로 인해 중국단체는 끊기고 보따리상만 늘어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줄어들어 경영상 어려움이 많았다”면서 “오늘 장관급 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책이 나와 중국단체관광객이 한국을 방문 할수 있는 길이 열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항공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특히 최근 한·중 항공당국이 2년 만에 만나 항공로 복선화 등 양국 항공시장 발전을 위한 실무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은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앞두고 그동안 중지됐던 중지된 실무협의가 제기된 것을 놓고 한중 간 전세기 운항 논의 등이 재개될 가능성도 높다고 보고 있다.
중국노선 매출비중이 높은 아시아나 관계자는 “중국노선 회복 실적 회복이 중요한 상황”이라면서 “이번 회담을 계기로 변화될 한중관계를 잘 살피면서 유연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항공업계 관계자는 “한중 관계가 정상화되다면 수요 증가에 따라 한중 노선이 예전 수준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며 “노선 증설은 수요에 따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나친 기대감을 견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장 이번 회의를 기점으로 문제가 전격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지나친 낙관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관광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한중관계 개선 관련 양국간 협의결과’를 계기로 양국간 경제교류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막상 효과는 미미했다”면서 “이번 협의가 잘 되더라도 한국방면 여행상품 개발, 전세기 취항, 단체비자 발급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릴것으로 보여 현지 사무소를 통해 예의 주시하고 대응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