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간접 열교환식 재기화 장치와 LNG 화물창 ‘솔리더스(SOLIDUS)’, ‘맥티브(MCTIB)’ 시연회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연회에는 글로벌 해운업계 및 에너지 관련사, 영국 Lloyd 등 해외 선급의 주요인사 80여 명이 참석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선보인 재기화장치는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기화기가 적용됐다. 이 재기화장치는 그간 축적한 LNG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것으로, 이 기술이 적용되면 초기투자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장치는 현재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LNG-FSRU에 탑재돼 2019년 발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솔리더스는 10월 대우조선해양이 해양수산부의 일부 지원과 함께 독자적으로 개발한 LNG 화물창이다. 솔리더스는 이중 금속 방벽을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멤브레인형 화물창으로, 독일의 화학회사인 BASF사와 협력해 개발된 친환경‧고성능의 단열재가 적용됐다.
솔리더스는 업계에서 한계치라고 여기던 화물창의 일일 LNG 증발률을 0.07%에서 0.049%대로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이 차이는 17만㎥급 LNG운반선을 25년간 운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125억 원의 액화천연가스를 절약할 수 있는 규모다.
이날 함께 소개된 맥티브는 고망간강을 적용한 LNG저장탱크다. 기존 제품보다 안전성이 우수하고 외부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제작 비용ㄷ 절반 수준으로 줄어 원가경쟁력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부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이 각고의 노력으로 자체 개발한 LNG 재기화 장치와 솔리더스, 맥티브를 주요 고객을 상대로 한번에 시연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LNG 기술력을 중심으로 경영정상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