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간 이견으로 표류했던 현대상선에 대한 대규모 자금 지원 방안이 본격적으로 논의된다.
27일 정부 및 해운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은 최근 회의를 열고 현대상선에 대한 자금지원 안을 논의했다. 해운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현대상선에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대가 형성된 상황"이라며 "연내 합의를 목표로 국회 예산 처리가 끝나는 12월 초부터 논의가 더 진행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연내로 현대상선 자금지원에 대한 장기 로드맵이 나올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현대상선에 대한 자금 지원과 관련한 논의는 산발적으로는 이어졌으나 관계부처간 의견 차이가 커 본격 논의는 진행되지 못했다.
업계에서는 최대 10조 원의 자금을 수 조원 씩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안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지난 10월 컨설팅회사인 AT커니는 현대상선이 장기 경쟁력을 갖추는 데 약 10조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한 바 있다.
자금 투입은 내년 상반기 설립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자본금 5조원 규모로 내년 6월 출범할 예정이다. 해양진흥공사 설립은 해운업 육성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였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자구 노력이 부족하거나 영업을 못해서라고 판단하고 있지 않다"면서 "대규모 자금 투입은 (은행은 개입하기 힘들고) 정부 차원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6000억 후반대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다. 약 4000억 원은 시설자금용으로, 나머지 2200억 원 가량은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정부의 자금 지원 논의는 이런 회사의 자구안과 함께 논의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0월 국회에 출석해 현대상선 문제에 대해 "추가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진해운이 파산하면서 현대상선은 현재 한국의 유일한 원양 국적 선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