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올해 1500톤급 이상 국가어업지도선 6척을 발주해 중소조선사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부터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수주 절벽에 직면한 지역 중소조선소들의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정부가 일감 지원에 나선 것이다.
31일 해수부에 따르면 작년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통해 국가어업지도선 4척이 발주돼 올해 건조에 들어갔고, 올해 추경에 2척이 추가 반영돼 연내 발주할 계획이다. 국가어업지도선은 한·일, 한·중 어업협정 운영, 국내외 어업질서 확립 및 어업분쟁 조정, 어업인 보호 등의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통상 1500톤급 한 대에 약 318억 원이 소요된다. 총 1890억 원 규모다.
작년 추경에는 538억 원이 관공선 신규 발주에 투입됐다. 또 지난해 이어 노후화된 관공선 대체도 지속 추진하고 항만청소선이나 순찰선 4척도 신규로 발주한다. 1500톤급인 국가어업지도선 등 대부분 관공선은 대선조선이나 대한조선 등 중소조선소에서 건조에 들어가거나 들어갈 예정이다. 3000톤은 넘어야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에 맡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6척 외에도 25년 주기로 대체가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신규가 없다면 대체를 당겨서 조선소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대형 3사의 경우 올해 1분기부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하는 등 회생에 나서고 있으나 중소조선사는 심각한 고사(枯死) 상태를 못 벗어나고 있다.
이들 중소조선사들은 국가어업지도선을 건조해 본 경험이 별로 없어서 이번 수주로 앞으로 국가어업지도선 대체 등에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국가어업지도선은 컨테이너선 등에 비해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기자재 업계나 중소조선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앞으로 한국해양진흥공사(가칭)가 설립되면 선박건조를 위한 금융지원이 강화돼 중소조선사는 물론 대형조선사에도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소조선사의 경우 수주하더라도 금융지원이 있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에 따라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