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5일 세월호가 반잠수선 ‘화이트 마린’의 정확한 위치에 선적했다고 밝혔다. 본 인양 작업에 착수한 지 55시간 만이다. 이날 오후 4시55분 3년 만의 항해를 재개한 세월호는 오후 8시30분 반잠수선에 도착한 뒤, 선체 진입과 미세한 위치 조정 과정을 거쳐 선적됐다.
반잠수선 선적 작업은 수면 위 13m 부양 작업과 함께 세월호 인양의 2대 난제로 꼽혔다. 전체 작업 공정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과제들을 무사히 넘기면서 세월호 인양은 이제 목포 신항 이동과 육상 거치 등 마지막 과정만 남겨 놓게 됐다.
인양단은 소조기가 끝나기 사흘 전인 22일 오후 8시50분 본 인양 작업에 착수했다. 세월호는 23일 오전 3시45분 처음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고, 24일 오전 11시10분 수면 위 13m까지 완전 부양했다. 전날 밤 선미(배꼬리) 좌현 램프가 열린 것 확인되면서 인양 작업이 성패의 기로에 서기도 했지만 램프 제거 작업이 순조롭게 끝나면서 암초를 피해갔다.
세월호는 목포로 가기 전에 자연배수 방식으로 내부에 있는 물을 빼내게 된다. 해수부는 사흘 가량 배수 작업을 하고 나서 목포 신항으로 세월호를 옮길 예정이다.
인양 작업이 순조롭게 진척됨에 따라 세월호가 목포 신항에 도착하는 시기도 예정보다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는 세월호가 목포에 도착하는 시간을 4월 4~5일로 언급했으나 일정이 이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 윤학배 차관은 “세월호 인양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원래 목표했던 내달 4일 이전이라도 목포 신항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세월호가 목포 신항에 도착한 이후에는 거대한 선체를 철재부두 거치 공간으로 옮기는 작업이 이뤄진다. 이후에는 선체 정리와 미수습자 수색, 사고 원인 조사 등이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