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부의 금주 정책 강화에 맥주회사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미국 CNN머니가 보도했다.
네덜란드 맥주 기업인 하이네켄은 작년에 러시아 맥주 판매량이 두자릿수 감소했다고 밝혔다. 하이네켄의 장 프랑수아 반 복스미어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러시아 시장에서 몇 년 동안 매우 어려움을 겪었다”며 “러시아의 맥주 시장은 추락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언젠가 러시아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보지만 언제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하이네켄 측은 러시아에서 사업을 축소하고 브라질,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영국 시장에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덴마크의 맥주기업인 칼스버스도 러시아에서 매출 부진을 토로했다. 칼스버그는 러시아에서 16% 수익을 낼 만큼 핵심 시장인데 현재 판매가 부진하다고 이달 초 보고서를 통해 분석했다.
러시아의 맥주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경기 침체와 더불어 금주 정책을 강화하는 정부 정책 영향이다. 러시아 정부는 최근 알콜제품에 부과하는 세금을 인상했으며 주류 광고를 금지하는 강력한 금주 정책을 시행했다. 지난 1월부터는 플라스틱 맥주병 크기를 최대 1.5ℓ로 제한했다. 오는 7월부터는 플라스틱병 안에 맥주를 담아 파는 것을 아예 금지할 예정이다. 맥주업체들은 유리병이나 캔보다 저렴한 플라스틱병을 선호한다. 러시아 주류협회는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맥주의 42%가 플라스틱병에 판매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맥주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러시아의 정책에 크게 반발했다. 칼스버그는 이 조치로 러시아에서 맥주 판매가 약 5%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 정부의 금주 정책은 불법 주류 제조가 성행하면서 강화됐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불법으로 술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결정적으로 작년에 시베리아에서 수십 명이 메탄올이 들어간 술을 마시고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불법으로 만들어진 술을 마신 게 화근이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러시아 남성 3명 중 1명은 알콜 중독을 앓고 있다. 영국 의학전문지 더란세트가 2014년에 조사한 바에 따르면 러시아 남성의 4분의 1은 55세 이전에 사망하는데 이유가 대부분 과도한 음주 때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