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O2O 야놀자가 작년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고 7일 밝혔다.
야놀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작년 매출이 684억 원을 기록해 전년 367억 원 대비 86.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106% 개선한 35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을 위한 반등에 성공했다. 야놀자는 작년 8월 이후부터 월 단위 연속 흑자, 월 9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꾸준히 기록했다고 밝혔다.
최근 O2O 산업 전반에 수익성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야놀자의 이번 실적은 1년 만에 체질개선을 통한 흑자 기조 전환에 성공한 것이다. 야놀자는 2015년 기존 성장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겠다는 비전인 ‘리스타트(RESTART)’를 선포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해 왔다. 회사는 지난 2015년 중순부터 지난해 중순까지 약 1년여 간의 사업구조 개편기간을 제외하고 창사 이래 매년 지속적인 흑자를 달성했다.
올해 성장은 온라인 사업의 안정과 오프라인 사업의 꾸준한 홍보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기존 숙박 사업에 동영상 길 찾기, 검색 및 큐레이션, IoT 등 고도화된 솔루션을 더하면서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 트렌드를 선보인 것도 성장을 이끈 요인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호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를 아우르는 종합숙박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했다. 기술개발 부문에서는 IoT 전문기업 ‘커누스’에 투자했고, 개발, 기획, 디자인, QA 등 R&D(연구개발) 인력을 전년 대비 2배 이상 확충하는 등 숙박 솔루션 분야 리더십을 구축했다.
오프라인 사업은 확실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것이 성장을 이끈 것으로 평가된다. 업계 최초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선보인 야놀자는 지난 해 7월 프랜차이즈 골든넘버로 불리는 100호점을 돌파했다. 또 숙박업소 운영에 필요한 인력도 소싱부터 교육까지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세워, 앞으로도 선순환 구조와 함께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수익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야놀자는 올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 모두 매출과 수익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기술 접목을 통해 ‘공간혁신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이수진 야놀자 대표는 “지난해는 공간혁신을 위한 사업 개편을 통해 흑자 전환을 위한 반등의 시기였다”며 “올해는 ‘좋은 서비스가 결국 전부’라는 당연한 원칙을 증명하고, 그 동안 준비해온 사업 모델의 성장을 위해 전 임직원의 역량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