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채무재조정을 위한 5차례 사채권자 집회 중 1차 관문을 넘겼다. 1차로 진행된 공모사채 2400억원 채무재조정에 대해 투자자 100%가 찬성했다.
현대상선은 3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상선 동관 1층 강당에서 열린 제177-2회 무보증사채에 대한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재조정 안건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채권집회는 제177-2회 무보증사채를 시작으로 이날 3차례 3차례, 이튿날인 6월 1일 2차례 등 총 5차례에 걸쳐서 진행된다.
이번 채무재조정 안건은 올해와 내년에 만기가 도래하는 모든 공모사채 8043억원에 대해 50% 이상을 현대상선 주식으로 출지전환하고 잔여 채무를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안건이 통과되려면 참석 금액의 3분의 2 이상, 총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이날 제177-2회 집회에서는 참석자 전원이 100%로 찬성, 집회에는 약 40명의 사채권자가 참석했다. 참석 금액 규모는 2200억원 가량으로 알려졌다.
이어 현대상선은 같은 날 오후 2시에 179-2회(600억원 규모), 5시에 180회(3300억원 규모)에 대한 사채권자집회를 앞두고 있다. 이튿날인 6월 1일 오전 11시에 186회차(542억원 규모), 3시에 176-2회차(1200억원 규모) 등이 열릴 예정이다.
5차례의 채무조정은 모두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번 조정안은 채권단이 보유한협약채권(50~60% 출자전환, 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보다 유리하며, 출자전환 주식은 신주 상장 직후 매도가 가능해 바로 현금화할 수 있다는 게 현대상선 측 설명이다. 현대상선은 이미 사채권자들을 일일이 찾아가 상당수로부터 사전 동의서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채무재조정 성공과 함께 앞으로 현대상선은 용선료 협상 성공, 새 해운동맹 가입 등의 과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용선료 협상, 사채권자 집회를 통한 채무 재조정 등 하나라도 실패하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한 만큼 이번 주가 고비다.
우선 용선료 협상은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30일 “큰 진전이 있었다”고 밝히며 의미 있는 진전 상황을 내비친 만큼 업계에서는 20% 인하 수준으로 결론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용선료 협상과 사채권자 채무조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현대상선과 채권단은 684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진행할 방침이다. 출자전환이 마무리되면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200% 수준으로 낮아져 정부가 조성한 12억 달러(1조4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 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된다.
현대상선이 정부 지원을 받게 되면 초대형 선박 확보가 가능하게 됨과 동시에 해운 얼라이언스(동맹) 편입 가능성도 높아진다. 현대상선은 내달 2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G6 해운동맹 회원사 정례회의에서 새 해운동맹인 ‘디(THE) 얼라이언스’에 합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