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소비자들, 르노닛산 회장 상대 집단 소송 움직임

입력 2016-05-19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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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캐시카이는 르노-닛산 CMF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된 콤팩트 SUV다. 닛산 로그와 엑스트레일, 르노 콜레오스 등이 같은 플랫폼이다. (사진제공=뉴스프레스UK)
▲닛산 캐시카이는 르노-닛산 CMF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된 콤팩트 SUV다. 닛산 로그와 엑스트레일, 르노 콜레오스 등이 같은 플랫폼이다. (사진제공=뉴스프레스UK)

국내 소비자들이 닛산의 경유차 ‘캐시카이’의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조작됐다는 환경부의 조사 결과와 관련해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을 상대로 한 집단 소송을 벌일 예정이어서 이 사건이 국제적인 문제로 번질 것으로 보인다.

1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닛산 캐시카이 국내 소유주들은 다음주 법무법인 바른을 통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곤 회장과 다케히코 기쿠치 한국닛산 대표 등을 상대로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을 내기로 했다.

법무법인 바른은 이미 집단 소송 관련해 문의해온 캐시카이 소유자 30여명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11일까지 국내에서 팔린 캐시카이는 총 814대다.

국내 제조업 소송에서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를 지목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법무법인 바른은 이번 사태가 차량을 단순히 수입판매한 한국닛산 뿐만 아니라 르노닛산 본사 최고경영자도 책임을 져야 할 사안이라는 판단이다.

앞서 카를로스 곤 닛산자동차 최고경영자(CEO)는 배출가스 조작으로 리콜·판매금지 명령이 내려진 캐시카이에 대한 부정 의혹을 일축했다.

곤 CEO는 16일(현지시간)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어떠한 부정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닛산은 이날까지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지 않으나, 엔진이 고온이 되면 손상을 피하기 위해 재순환장치가 작동되지 않게 하는 건 (업계에) 종종 있는 일로,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한 부정이 아니라는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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