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해운선사들의 동맹 재편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유동성 위기로 부산항이 긴장하고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2개의 국적 선사가 글로벌 해운동맹에서 제외된다면 환적화물 비중이 큰 부산항은 자칫 대규모 물량 이탈 사태가 벌어질 수 있어서다.
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항에서 처리한 전체컨테이너 화물 1945만개 중 환적화물은 1008만개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출발지와 종착지가 국내인 수출입화물과 달리 환적화물은 해외의 화물이 부산에서 배를 바꿔 제3국으로 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선사들이 어느항만을 거점으로 삼는지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일시에 빠져나갈 우려가 크다.
이에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차지하는 물량 비중이 큰 부산 신항의 현대부산신항만(HPNT)과 한진해운신항만(HJNC) 터미널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현대부산신항만 터미널은 20피트짜리 기준으로 240만개의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했다. 이 중 40%가 현대상선 물량이다. 나머지는 현대상선이 참여한 선사동맹인 G6의 독일 하파그로이드, 일본 MOL과 NYK, 홍콩 OOCL, 싱가포르 NCL의 물량이 대부분이다.
한진해운신항만 터미널이 지난해 처리한 전체 266만개 컨테이너 화물 가운데 60%인 160만개를 한진해운이 담당했다. 한진해운은 중국 코스코, 대만 에버그린, 일본 K라인, 대만 양밍과 CKYHE 동맹을 이루고 있다.
현재 전 세계 선사들은 네덜란드 머스크와 스위스 MSC가 손잡은 '2M', 프랑스 CMACGM와 중국 차이나시핑, 쿠웨이트 UASC로 이뤄진 '오션3', 우리 국적선사가 참여한 'G6'와 'CKYHE' 등 4개 동맹체를 이루고 있다. 선사들은 내년 3월 얼라이언스 계약 만료를 앞두고 해운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새판짜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현대상선이나 한진해운이 글로벌 선사 동맹에서 제외된다면 환적화물이 일본이나 홍콩 등 경쟁항만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이에 PNC, BNCT 등 신항의 다른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들은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선사동맹 재편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환적화물은 부산경제에 영향을 주는 파급효과가 지난해 기준 1조4000억원에 달한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올해 10월 이후에 새로운 해운동맹의 판도가 가시화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국적선사가 동맹에서 빠지게 되면 환적화물 이탈이 우려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