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자스럽다’, ‘갓혜자’ 등 신조어의 탄생 배경에는 편의점 GS25의 ‘김혜자 도시락’이 있다.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GS25는 대한민국 어머니의 대명사인 배우 김혜자와 손잡고 김혜자 도시락을 내놓았다. 높은 ‘가성비’로 꾸준히 신뢰를 확보한 김혜자 도시락은 ‘스타 도시락’ 열풍을 일으켰다.
최근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에 따르면 ‘김혜자 도시락’은 2010년 9월 출시 이래 당해 누적판매 수량 350만개를 기록한 데 이어 2013년 1160만개, 2015년 1520만개를 돌파했다.
GS리테일은 소비자 호응에 힘입어 ‘김혜자 도시락’을 최근 10종으로 늘린 가운데, ‘김혜자 명불허전도시락(3400원)’은 지난 2월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도시락 카테고리 내 단일 상품으로는 처음으로 최단 시간 100만개 돌파 기록을 세웠다. 또 다양한 반찬을 즐기는 국내 소비자들에 적합한 상품으로 선보인 ‘김혜자 진수성찬 도시락’은 2015년 220만개 판매를 기록하는 등 2014년에 이어 2년 연속 매출 1위를 기록했다.
‘김혜자 도시락’에 대해 꾸준한 호평이 잇따르는 배경에는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이 꼽힌다. 3000~4000원대 이르는 알뜰한 가격에 알찬 메뉴 구성과 맛으로 SNS상 화제를 일으킨 게 인기의 주요 인이었다. 만족도 높은 제품력과 신뢰도 높은 김혜자의 이미지가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편의점 ‘스타 도시락’ 마케팅에 근원지 역할을 한 셈이다.
양호승 GS리테일 편의점 도시락 MD는 “김혜자 도시락은 신뢰감과 안도감을 주는 김혜자씨의 이미지와 최고의 만족감을 제공하는 도시락을 만들겠다는 노력이 합쳐진 결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