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티몬, 위메프 등 국내 소셜커머스 3사가 머리를 맞대고 갑질 이미지 탈피를 위해 본격 나섰다. 벤처기업으로 출발한 이들 기업은 모바일 쇼핑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을 듣지만 기존 대기업처럼 각종 ‘갑질’을 하고 있다는 비판도 함께 듣고 있다. 급기야 얼마 전에는 소셜커머스 3사 대표들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에게 호된 질타를 받자 개선 작업에 적극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 소셜커머스 3사는 5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서 협력사와의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을 위해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이진형 위메프 부사장 겸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위원장이 주관했다.
조성현 한국온라인협회 실장은 “지난 9월 발족한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는 최근 있었던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동완 새누리당 의원 등이 지적한 협력업체와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첫 비정기 모임을 개최했다”며 “위원회는 이번에 결정된 사항이 이행됐는지 여부를 지속적으로 체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열린 국정감사에서 소셜커머스 1등 업체 쿠팡은 배송료에 대한 PG(결제대행 서비스) 수수료 부과, 판매 수수료 가이드라인 부재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 받았다. 티몬은 판매정산의 불편함, 배송지연 페널티 부과 등이 개선 대상으로 지목됐다. 위메프는 대금정산 지연, 판촉비용 부담의 부당함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쿠팡, 카테고리별 수수료 가인드라인 제정 = 먼저 쿠팡은 ‘배송료에 대한 PG수수료 부과’ 등 협력사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사의 자율선택권 보장 등의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 세부 카테고리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협력사가 마진율 예측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개선, 부당한 수수료 산정을 방지하겠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아울러 지방 영세 화물운송 사업자와의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MOU) 추진 등도 모색하기로 했다.
◇티몬, 정산 시스템 불만 개선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 티몬은 정산시스템에 대한 중소상공인들의 불만사항을 수용해 편의성이 강화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또 이를 위해 개발자 인력을 대규모로 모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송지연 페널티 제도에 대해서는 배송지연이 없는 모범파트너에 대해 적극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중소상공인이 소비자보호에 능동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위메프, 내년 초 월간 정산 시스템 도입 = 위메프는 상품판매기간 종료 후 대금이 정산돼 발생했던, 일부 판매기간 2개월 이상 상품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월간 정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내년 초에는 이 시스템을 통해 월간 정산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시스템 개발 전에도 협력사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 역량을 집중해 상품판매 기간 중에도 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 10월부터 시행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이진형 위메프 부사장은 “그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한 소셜커머스가 자신들의 뒤를 돌아보고 문제를 개선할 기회와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이번 국정감사가 그동안의 문제를 점검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기 되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