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9개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한 전기차 공모 신청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나 대다수 국민들은 전기차 구매를 꺼리고 있다. 정부 차원의 홍보와 지원 정책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규모를 지난해 800대보다 4배 가까이 늘어난 3000대로 확정했다. 올해 관련 인프라가 대거 정비·구축되는 만큼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 봤다. 정부는 2017년 전기차를 4만6000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국내 전기차 보급은 선전진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 상황이다. 지난해 상반기 전기차 보급 현황을 보면 한국은 434대로 미국(4만5011대)의 100분의 1에 불과하다.
올해 초 창원시는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전기차 보급대상자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은 충전인프라 확대(33.0%)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전기차의 배터리 교체 시 보조금 지원(27.7%)이 뒤를 이었다.
운전자들이 전기차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충전에 대한 불안감이다. 전기차는 배터리와 전기모터만으로 움직여 주행 중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차량이다. 대신 충전이 필수적이다. 얼마 되지 않는 충전소의 위치를 일일이 체크해 놓고 주행해야 한다. 전기차 주행이 불안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현재 국내에는 3000여 곳의 충전소가 있다. 이 중 절반 정도가 서울에 치중돼 있다. 문제는 운전자가 충전소의 위치를 찾는 게 쉽지 않다는 점이다.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정보시스템’이란 곳에서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정부의 홍보 부족으로 아는 사람이 드물다.
지방마다 천차만별인 보조금도 지적되고 있다. 전기차는 한 대당 정부의 보조금이 1500만원이다. 하지만 지자체 보조금은 300만~700만원으로 차등 지급된다. 여기에 추가되는 업체들의 보조금도 천차만별이어서 전기차 구매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게 일관된 지원과 정책이 필요한 이유다.
김범근 기자 no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