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전문기업 국순당은 신개념 막걸리 아이싱이 2012년 8월 출시 이후 29개월만인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 1000만캔을 돌파해 1340만캔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아이싱 1340만캔은 출시 이후 지금까지 약 1분에 10개씩 팔린 셈이다.
아이싱의 인기 이유는 저알콜, 편안한 목넘김, 휴대 간편성 등 RTD(Ready To Drink) 트랜드에 맞춰 젊은 층의 인기를 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아이싱은 우리나라 막걸리 최초로 열대과일 첨가 막걸리로 자몽과즙을 첨가해 막걸리와 자몽의 절묘한 맛의 조화로 젊은 층 입맛을 사로잡 고 있다. 또한 기존 막걸리 대부분이 알코올 도수가 6%인데 비하여 알코올 도수를 4%로 낮춰 기존 막걸리 보다 가볍게 즐길수 있다. 포장디자인도 막걸리 분위기를 완전히 배제하고, 간편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캔(Can) 형태로 개발해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차별화된 마케팅도 아이싱의 시장정착에 기여했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은 막걸리에 친숙하지 않은 젊은 층의 거부감이 들 것을 예상해서 TV광고를 전혀 하지 않았다. 대신 대학생 ‘아이싱 브랜드 서포터즈’ 활동 등을 전개해 SNS에서 젊은 층이 스스로 아이싱 이란 제품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도록 해 화제를 몰고 왔다.
아이싱은 해외에서도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다. 아이싱은 2013년 1월 첫 수출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약 25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아이싱은 2013년 벨기에서 열린 ‘슈페리어 테이스트 어워드2013’(Superior Taste Award 2013)에 출품해 별 2개(2 Golden Stars)평가를, ‘2014 브라질 세계식품박람회’에서 혁신 제품에 선정되는 등 해외에서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중국 현지에 ‘아이스 유자 막걸리(氷柚瑪克麗)’란 브랜드로 수출되는 아이싱은 중국어로 애정(愛精)을 뜻하는 ‘아이칭’과 발음이 비해여 젊은 층에서는 애정주(愛精酒)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한류 열풍과 더불어 인기를 끌고 있다.
국순당 박민서 브랜드 매니저는 “ 아이싱은 신개념 막걸리로 20~30대 여성고객 뿐만 아니라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도 인기를 끌며 막걸리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특히 막걸리 수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