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부사장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앙코르 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시장 선도를 위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고객가치 창출에 집중해야 하고 고객가치에 기반한 시장 선도 상품을 중심으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부사장이 제시한 올해 사업 전략은 △OLED TV 시장 선도 △UHD TV 시장 확대 △웹OS 2.0 UX 리더십 각인 △IT·CAV 제품 경쟁력 강화 등이다.
그는 “고객들에게 전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TV 플랫폼을 기반으로 주변 제품과 서비스 간 융복합 역량을 제고해 최적의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새로운 사업영역에서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의 저가 공세와 일본 엔저 등의 상황에 대비해 제품 및 원가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LG전자는 OLED TV로 시장 선도에 나선다. 권 부사장은 “지난해 OLED TV로 TV 사업 성장의 발판을 다졌다면 2015년은 OLED TV 대중화를 본격적으로 여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차원이 다른 OLED TV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울트라 올레드(OLED) TV’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77인치·65인치·55인치 등 다양한 크기와 가변형·곡면·평면 등 여러 가지 디자인의 OLED TV 라인업을 공개했다.
LG전자는 105인치부터 40인치까지 UHD TV 라인업을 대폭 확대했다. 다양한 크기는 물론 곡면·평면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고객 선택폭을 넓혔다.
권 부사장은 퀀텀닷 TV 가격에 대해 “LCD의 색 재현력을 위해 QD 물질을 사용하는 등 초기에 양산 체제로 진입하기 전까지는 상승 요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얼마나 빨리 수요가 늘어나느냐가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LG전자는) 다우케미칼과 독점적으로 협력을 하고 있는 만큼 생산 규모나 업체 실력 등으로 볼 때 원가 최소화 경쟁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LG전자는 올해 3~5월께 퀀텀닷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 TV 운영체제(OS) ‘웹OS 2.0’을 공개한 LG전자는 차별화된 UX(사용자경험) 리더십을 이어갈 계획이다. 웹OS 2.0에는 고객의 사용패턴을 감안해 한층 더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들을 추가했다. 일례로 사용자가 한 번 저장한 채널은 재검색 없이 홈화면에서 바로 채널 전환이 가능하고 ‘외부입력’과 ‘설정’ 등 바로가기 버튼을 추가해 보다 쉽게 TV를 즐길 수 있다. 로딩시간 및 애플리케이션 전환시간도 크게 단축했다.
웹OS를 탑재한 ‘LG 스마트+ TV’는 지난달 500만대를 돌파했고 올 상반기 내 1000만대 판매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IT 및 CAV 사업구조를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한다. 모니터는 각각 ‘21대 9 화면비’, ‘곡면’, ‘UHD’ 모니터와 같은 고부가가치제품 중심으로, 오디오는 ‘사운드바’, ‘멀티룸 오디오’와 같은 신성장 제품군을 확대한다.
권 부사장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홈 및 기기 간 컨버전스 등과 같이 사업본부 역량을 활용한 신사업 기회를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