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은 중국 광동 사업장의 1만톤 증설 프로젝트를 올해 초까지 완료해 중국 스판덱스 생산량을 8만톤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효성의 스판덱스 글로벌 생산량은 총 19만톤 규모로 확대된다.
효성의 스판덱스 생산량 확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국 내수 시장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은 물론,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저귀 시장 및 스포츠·레저용 의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중국 광동 사업장 증설과 함께 ㈜효성 스판덱스 중국 법인은 자체적으로 원단 개발을 할 수 있는 TDC(섬유 개발센터)를 최근 개장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원단 트렌드 등을 제시, 시장 선도 준비도 마쳐 놓은 상태다.
조현준 섬유PG장(사장)은 이번 증설에 대해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스판덱스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증설을 결정했다”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스판덱스 공급을 늘리는 한편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도 소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조 사장은 철저한 시장 분석 및 고객 수요 파악을 통해 중국,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은 물론, 현재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브라질, 터키에서의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미주 및 유럽 지역도 장기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증설로 효성은 스판덱스 ‘크레오라’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30%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세계 72억 인구가 입는 신축성 의류 가운데 3분의 1에서 크레오라가 사용된다는 의미다. 스판덱스는 속옷, 수영복, 청바지, 스포츠 웨어 등 일반·기능성 의류는 물론 기저귀, 산업용 장갑과 최근에는 히잡(이슬람 전통 복장) 등 전통 의상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편 효성은 1992년 국내 기업 최초로 스판덱스를 독자기술로 개발한 이후 ‘크레오라’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으며, 5년 전부터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효성은 국내 및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 터키, 브라질 등 세계 각지에 생산체제를 갖췄으며, 크레오라 칼라플러스, 크레오라 하이클로 등 용도별 서브 브랜드 론칭했다. 또 지난해 10월에 ‘인터텍스타일 상하이 2014’ 등 중국 최대 섬유 전시회에도 참가해 중국 현지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