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고객정보 575만여건을 제휴보험사에 팔아넘겨 100억원 넘는 매출을 올렸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의원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홈플러스가 2010년 10월부터 올 7월까지 벤츠, BMW, 다이아몬드 등 고가의 경품을 걸고 진행한 사은이벤트를 통해 모은 고객정보를 건당 1980~2200원에 보험회사에 팔아 약 100억9000만원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오 의원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경품행사로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휴보험사로 보내고, 보험사는 자신들의 불량고객리스트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거른 후 홈플러스로 되돌려보냈다. 이후 홈플러스는 돌아온 리스트의 고객들에게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받아 최종적으로 보험사에 개인정보를 넘겼다. 보험사가 직접 나섰다면 개인정보제공동의를 받을 수 있을지 불투명한 개인정보들이 홈플러스의 경품이벤트를 통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정보로 바뀐 셈이다.
특히 홈플러스는 6000만원이 넘는 고급 외제승용차나 골드바 등 고가의 경품으로 이벤트를 진행했지만, 실제 고객이 개인정보를 넘기고 이벤트에 참여해 얻는 기대수익은 평균 361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 의원은 “고가의 경품을 미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빼내고, 몇 배의 마진을 붙여 판매하는 대형유통마트의 행태는 물론,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동의를 받았으니 아무런 문제가 없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주장하는 대형유통마트의 인식은 큰 문제”라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동의가 그 정보를 판매해도 좋다는 건 아니므로 철저한 실태조사와 개인정보 보호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경품 이벤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참여고객의 개인정보를 얻기 위함으로,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제공하는 경품이나 쿠폰 등을 이용하려면 필수적 절차처럼 돼 버린 개인정보 제공동의는 결국 자신의 개인정보를 상품, 쿠폰 활용을 위해 팔아버리는 것과 같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소비자들의 주의도 요구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현재 개인정보 유출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