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ㆍ사측, 임금협상 잠정합의...그동안 피해액 따져보니...

입력 2014-09-30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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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임금협상, 현대차 노조

▲현대차 노사가 2014년 9월29일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진은 이경훈 현대차 노조위원장이 합의를 마친 후 울산공장 내 교섭장에서 나오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에 잠정합의한 가운데 그동안 통상임금 확대 문제 때문에 발목이 잡혀 생긴 여파에 관심이 집중된다.

현대차 노사는 29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과 이경훈 노조위원장 등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3차 교섭에서 정회와 휴회를 거듭한 끝에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지난 6월 3일 상견례를 시작한 뒤 119일 만이다.

노사는 임금 9만8000원 인상, 성과금 300%+500만원, 품질목표달성 격려금 150%, 사업목표 달성 장려금 370만원 지급,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만 60세 정년 보장 등에 합의했다.

최대 쟁점이던 통상임금 확대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 소송결과에 따르되 개별기업 차원이 아닌 산업 전체와 국가경제 측면을 고려해 거시적ㆍ종합적으로 접근, 노사 자율로 논의키로 합의했다.

올해 현대차 임금협상은 통상임금 문제로 노사, 노노갈등이 불거지면서 협상 무기한 연기와 부분파업 등 난항을 겪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2일과 28일에 이어 지난 23∼26일까지 모두 6일간 2∼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였다. 이로 인해 차량 1만6500여 대를 생산하지 못해 3300여 억원의 매출 차질이 빚어졌다. 잔업과 특근 거부로 인한 차량 4만2200대 생산 차질과 이에 따란 9100억원의 매출 차질까지 합하면 차질액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업계는 추산했다.

지난해는 강성 노조가 집권하면서 총 10차례 파업으로 차량 5만191대를 만들지 못해 1조225억원의 매출 차질이 발생했다. 앞서 2012년에는 12차례 파업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8만2000대 생산 차질에 1조7048억원의 매출 차질을 빚었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는 과거의 충격파를 감안, 올해 임금협상안 타결 시점을 앞당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대차 노사가 진통 끝에 임금협상에 잠정합의하자 울산지역 상공계는 다행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울산상공회의소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애초 협상 성공의 기준으로 삼았던 '추석 전 타결'을 이뤄내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다소 늦게나마 합의한 것을 축하한다"면서 "노조의 합의안 찬반투표도 가결돼 현대차가 하루빨리 정상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노사 임금협상에 울산지역 시민들은 "지역 대표 기업인 현대차의 노사 갈등은 직·간접적으로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서 "노사 갈등을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고, 앞으로는 갈등보다는 화합하는 모습을 보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조는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10월 1일 실시할 예정이며, 합의안이 가결되면 다음 주중 임협 타결 조인식을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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