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의 ‘메세 베를린’에서 국제 가전박람회 ‘IFA 2014’가 성대한 개막을 알렸다.
오는 10일까지 열리며 1500여 개 기업이 참가한 올해 행사의 관전 포인트는 프리미엄 가전과 스마트홈으로 함축된다. 국내 가전업계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이 분야에 중점을 두고 IFA 2014에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48인치에서 105인치에 이르는 커브드 UHD TV 라인업과 커브드 풀HD TV 등 총 72대의 커브드 TV 제품군을 선보인다. 세계 최초 커브드 사운드바도 함께 전시해 TV와 오디오·비디오(AV)를 아우르는 ‘토탈 커브드 솔루션’을 공개한다.
프리미엄 브랜드 ‘셰프컬렉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리미엄 라운지’와 함께 스마트홈에 대한 전시도 다양하게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미래의 집을 현실로’라는 주제로 스마트홈을 전시장 중앙에 배치했다. 삼성 스마트홈은 상황인식 기능, 음성인식 기기 제어, 에너지 모니터링 등 일상생활 속에서 고객들의 스마트한 경험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오스트리아 주얼리 브랜드 스와로브스키의 크리스탈 디자인을 적용한 올레드 TV가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의 스탠드 좌우에는 총 460개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이 수작업으로 장식됐다. LG전자는 올레드 TV 라인업을 대거 선보여 LG전자가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다.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가전 제품과 일상언어로 채팅하는 스마트홈 서비스 ‘홈챗’의 경우 지원 제품을 생활가전 외에도 로봇청소기, 스마트 조명, 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으로 확대했다. 더불어 LG전자는 미국 스마트 온도 조절기 ‘네스트’를 시작으로 사물인터넷 플랫폼 ‘올조인’ 등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들과 협력을 본격화한다.
글로벌 기업들 역시 프리미엄과 스마트홈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독일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지멘스는 이번 행사에서 ‘홈 커넥트’를 공개한다. 지멘스가 속해있는 독일 가전업체 BSH는 여러 브랜드 가전을 하나의 앱을 통해 제어하는 세계 최초의 솔루션 ‘홈 커넥트’를 공개한다.
밀레는 이번 IFA 2014의 주제인 ‘소비자가전 4.0’에 맞춰 ‘스마트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인다. 스마트 기능을 드럼세탁기,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생활가전제품에 적용해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