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무한상상 국민창업 프로젝트 '아이디어오디션'에 등록된 국민 아이디어 제품이 홈쇼핑에서 불과 45분 만에 매진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중기청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현대홈쇼핑을 통해 방송된 국민 아이디어 제품 '오리엔탈 브런치 세트' 약 1200세트가 이날 방송 45분만에 매진됐다. 이 제품은 곰발접시, 블랙홀접시 등으로 구성된 식기세트다.
이는 지난 5월 중기청, 창업진흥원, 현대홈쇼핑, 아이디어오디션 간에 체결된 '신기술, 아이디어제품 발굴 및 판로 지원 협약'에 따라 발굴된 국민참여 아이디어 제품의 첫 번째 홈쇼핑 방송사례다. 프로젝트 취지에 따라 현대홈쇼핑은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으며, 아이디어 등록자,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네티즌, 전문가, 제조업체 등에 매출액의 약 7%에 해당되는 수익금이 지급된다.
아이디어오디션은 국민들의 생활 속 아이디어에 네티즌,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제품을 개발, 판매, 수익배분을 이어주는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약 1만5000건의 아이디어가 등록됐다. 특히 다른 공모전과는 다르게 간단히 내용으로 작성된 아이디어도 제품화가 가능하고, 판매수익도 공유하는 방식이 큰 호응을 이끈 것으로 중기청은 평가하고 있다.
중기청 관계자는 “첫 방송출연 제품이 소비자에게 기대보다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 국민참여 아이디어 제안 방식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현대홈쇼핑과 함께 올 연말까지 3~4개 아이디어 제품을 추가로 발굴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