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의 성공신화를 반도건설 ‘평택 반도유보라’의 분양 열기가 뜨겁다. 정부의 잇따른 규제완화 정책 발표 이후 수요자들이 더욱 몰리면서 요즘 분양시장에서는 보기 드문 광경을 연출하고 있다.
평택 소사벌지구 B7•8블록에 분양 중인 이 아파트는 평택에서는 처음으로 차 없는 지상 단지로 설계돼 관심을 모았다. 보행자의 안전한 이동과 쾌적한 단지 환경을 갖추기 위한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된 것이다. 차가 없어진 지상 공간은 조경 공간과 주민 편의시설로 꾸며진다.
대지면적 대비 건물바닥 면적의 합계 비율인 건폐율도 17.55%에 불과하다. 건폐율이 낮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조경 면적이 늘어난 셈이다. 통상 서울 수도권의 아파트의 경우 건폐율이 20% 이하일 경우 쾌적한 단지로 평가 받는다.
단지 내 자작나무숲길, 커뮤니티마당, 허브가든 솔바람 정원 등 다양한 녹지 공간이 조성된다. 단지 곳곳에 어린이놀이터와 수변공간을 갖춘 휴게 공간도 마련된다.
주차장은 지하공간에 설계된다. 특히 여성 운전자와 초보 운전자를 배려해 전체 주차대수(1624대)의 30%는 일반적인 주차폭(2.3m)보다 넓은 2.5m 광폭 주차가 적용된다. 입주민 사이 분쟁 요소인 ‘문콕테러’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가구당 주차대수도 1.2대로 1대 이상을 댈 수 있다.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의 전매특허인 교육 특화 시설도 도입된다. 특히 비평준화 지역인 평택시의 높은 교육열을 고려해 기존 지역에서는 선보이지 않았던 온라인 전문 교육기관과 연계한 교육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중고교생 교과 과정에 맞춘 특별보습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단지 안 별동학습관도 들어온다. 7블록과 8블록을 연결하는 중앙광장의 아파트 커뮤니티시설 2층에 별동학습관을 꾸며 전문교육기관과 연계해 어린이는 물론 성인을 위한 맞춤형 교육특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자기 개발을 위한 성인 전문강좌를 제공하는 수원여대 평생교육원과 유아와 초등학생 대상의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인 ‘아이웰센터’ 등도 들어온다.
별동학습관이 들어오는 커뮤니티센터 1층에는 운동과 휴식을 위한 입주민 공동시설로 피트니스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키즈룸, 북카페(작은도서관) 등을 들인다. 주거동은 일조권 확보에 유리하게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평택 소사벌지구가 택지지구 중에서 처음으로 신재생에너지 시범단지로 선정돼 소사벌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주거 동 옥상에는 태양광 발전 설비가 설치된다. 태양광 발전으로 생성된 전력은 공용부 전기로 사용할 예정인데 가구당 월 평균 10%의 관리비 절감 효과가 가능하다는 게 분양관계자의 전언이다.
입주는 2017년 1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031) 692-4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