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서울 석촌지하차도 앞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을 위한 터널 공사가 원인이란 1차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폭 2.5m, 깊이 5m, 연장 8m의 석촌지하차도 싱크홀에 대한 전문가 조사단의 중간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단은 “지금까지 조사로는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을 위해 석촌지하차도 하부를 통과하는 쉴드(Shield) 터널 공사가 싱크홀의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지반침하가 발생한 구간은 지하수에 취약한 충적층(모래·자갈)이 두껍게 자리한 구간으로, 지하수 수위의 변동에 따라 침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조사단의 설명이다.
쉴드 공법은 터널 굴착 방법의 하나로 원통형 쉴드(강재)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굴을 파고들어가는 것이다.
시에 따르면 석촌지하차도 관리기관인 동부도로사업소와 시공사는 이 터널 공법의 위험성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으며, 지반 보강 방법을 선정하는 등 조치 중이다.
조사단은 싱크홀과 석촌호수 수위 변동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추가 조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지반침하 조사를 위해 전날 오후 4시부터 양방향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는 석촌지하차도는 정밀안전진단과 보수가 끝난 후에 통행 재개된다.
시는 이달 말까지 현장 주변 건물에 계측기를 설치해 균열, 경사도, 침하상태를 측정하고 기준을 벗어난 건축물이 발생하면 쉴드 터널 공사를 즉각 중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