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블록버스터는 가시밭길을 걸어왔다. 도전하고 또 도전했지만 ‘블록버스터’는 언제나 할리우드의 몫이었다. ‘아바타’, ‘아이언맨’, ‘어벤져스’, ‘엑스맨’, ‘트랜스포머’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는 ‘개봉이 곧 흥행’이란 공식이 성립될 만큼 승승장구했다. 그에 반해 한국 블록버스터는 실패를 거듭했다. 지난해 순제작비 220억원을 투입한 한중 합작 블록버스터 ‘미스터 고’의 실패는 지금도 숱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양산하고 있다. 제작비 280억원이 투입된 ‘마이웨이’의 실패는 대형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의 뿌리마저 흔들리게 했다. 이외에도 ‘7광구’, ‘퀵’, ‘고지전’, ‘라스트 갓 파더’, ‘황해’ 등 100억원 내외의 대작들이 잇따라 고배를 마셨다. 철저한 경제논리 속 흥행으로 평가되는 영화계에서 블록버스터들의 실패는 투자 감소로 다가왔고, 이는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발전을 저해했다. 지난해 영화계는 한국영화의 2년 연속 1억 관객 돌파와 한해 2억 관객을 동원하는 등 전성기를 맞았지만 정작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자리는 없다.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는 순제작비 35억원이 투입된 ‘7번방의 선물’, 총 제작비 75억원의 ‘변호인’이었으며 ‘관상’, ‘은밀하게 위대하게’, ‘숨바꼭질’, ‘더 테러 라이브’, ‘감시자들’, ‘신세계’ 등 비교적 저예산 영화들이 상위권에 분포했다. 그나마 1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베를린’이 716만명을 동원, 5위에 이름을 올리며 블록버스터의 체면을 지켰다.
한국 블록버스터에 대한 투자심리 위축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흥남 철수 작전을 소재로 한 한미 합작영화 ‘아! 흥남’은 제작비 200억원이 투입돼 전 세계 개봉을 목표로 제작을 선언했지만 지지부진한 투자로 올해 크랭크인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인기 무협만화 ‘열혈강호’를 원작으로 한 영화 ‘열혈강호’ 역시 한중 합작으로 300억원의 예상 제작비가 책정됐지만 ‘미스터 고’의 실패로 투자자가 대거 이탈, 제작에 차질을 빚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