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에서 판매한 의류나 신발 등에 문제가 있어 한국소비자원에 신고된 제품 중 절반 이상이 품질하자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1년부터 2014년 4월 말까지 의류나 신발 등에 문제가 발생해 백화점이 소비자원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의뢰한 4554건을 분석한 결과, 50.9%(2319건)가 품질하자 때문이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반해 소비자 과실은 17.3%, 세탁업자 과실은 2.3%였다.
백화점별 심의 의뢰 건수는 롯데(34.4%), 뉴코아(21.6%), 현대(17.8%), 신세계(11.8%) 순이었고 이 중 품질하자 비중이 가장 높은 백화점은 뉴코아(54.5%)였다.
하지만 품질하자로 판명된 2319건 중 대부분(91.9%)은 백화점에서 이를 인정하고 환급해주거나 교환 또는 수리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백화점과 간담회에서 백화점 판매제품 및 사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고려할 때 자발적이고 소비자 지향적인 업무처리 방식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청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