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관리 전용선인 ‘독도 평화호’(177t, 정원 80명)가 본연 업무 보다는 여객 운송 역할에 치우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5일 울릉군에 따르면 국비 등 80억원을 들여 건조한 관공선인 독도 평화호는 지난 2009년 6월 취항했다.
이후 관리와 운항 업무는 울릉군이 맡고, 정부와 경북도는 전체 경비 가운데 70% 정도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예산은 약 15억원(운영비 11억 5800만원, 인건비 3억 4000만원 등)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화호는 최근 4년간 총 268차례 운항에 1만 2997명(평균 승선인원 48명)이 이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울릉군 관공선 관리 규정’에 따르면 평화호 임무는 독도 행정업무 수행 및 주민 생활 지원과 독도 방문객 안전관리 지도, 해양생태자원조사 및 연구, 불법어업 지도단속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평화호는 당초 목적과 달리 여객선으로 전락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평화호는 올 들어 지금까지 16차례(승선인원 706명) 운항한 가운데 10차례 정도가 독도로 여객을 운송하는 게 주 임무였다.
군은 한국사진작가협회 회원 47명과 전국 시도 교육청 장학사 및 교사 37명, 합동군사대학 교수와 교관 20명 등의 독도 방문에 평화호를 무상 제공하는 특혜를 준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다. 독도 불법어업 지도단속 및 어업안전지도, 해양생태자원조사 업무에는 단 한 차례도 투입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