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자폐 범주성 장애(ASD) 학생의 그림을 활용한 PB 티셔츠를 통해 자폐인 재활 돕기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30일부터 사회적 기업 ‘오티스타’와 함께 서울역점ㆍ잠실점 등 전국 50개 점포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인이 그린 그림을 그래픽 작업한 성인 및 아동 티셔츠 7종을 각각 1만5000원에 판매한다고 29일 밝혔다. 티셔츠 판매 수익 일부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경제적인 자립을 돕는 데 사용된다.
이화여자대학교가 운영하는 ‘오티스타 디자인스쿨’을 모태로 세워진 오티스타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의 재능을 디자인 상품으로 개발하는 회사로, 지난해 5월 서울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선정됐다. 현재 디자인스쿨 과정을 이수하거나 참여하고 있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 30여명의 그림이 제품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오티스타 디자인 스쿨을 운영하는 이소현 이화여대 특수교육과 교수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지면 사회성과 의사소통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시각적 표현 능력과 좋아하는 것에 대한 집중력이 강한 경우도 많아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이 탄생할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롯데마트가 이번에 선보이는 티셔츠 그래픽은 ‘지구를 향해 오는 우주선에 동물들이 타고 있는 모습’, ‘색동 코를 가진 코끼리가 축구를 하는 모습’ 등 독특한 아이디어가 담겨있다.
롯데마트는 여름 티셔츠로 성인 및 아동 티셔츠 총 7종, 2만장을 준비했으며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언더웨어ㆍ우산 등 의류 잡화 전반에도 오티스타 디자인을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유소현 롯데마트 의류PB팀장은 “대형마트와 소비자 입장에서 판매와 구매를 통해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방식”이라며 “특히 만들어진 상품 판매가 아닌 디자인을 활용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다양한 PB상품 개발이 가능해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