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새해 첫 근무일의 공식일정으로 민생 현장 방문을 택했다. 올해 내수활성화와 체감경기 향상에 정책의 무게를 두겠다고 한 만큼 ‘현장’에서 경제난국을 풀어나갈 해답을 찾겠다는 의미다.
다만 연초 불거진 개각설과 맞물려 정책 추진력과 리더십이 부족하다는 일각의 곱지 않은 시선을 의식한 듯 새해 첫 업무일에 ‘민생경제 회복’에 대한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서민들이 경기회복의 온기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3월까지 지역투자활성화 대책을 내놓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현 부총리는 2일 오후 전주 남부시장에 위치한 청년몰과 한옥마을을 찾아 “올해 1분기 중 지역 유휴자원 활용과 지역거점 개발 촉진 등 지역 투자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선 규제 완화와 정부 지원을 통해 폐교시설의 문화·관광자원화, 지역에 있는 유휴·잉여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문화·관광산업 발전을 촉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정보통신(IT), 문화, 서비스 등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기업입지를 확대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어촌 개발 활성화를 위한 관련해 규제를 정비하는 방안도 마련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남부시장에서 생선가게 등에 들러 온누리상품권으로 물건을 구입하며 상인들에게 “전통시장에 사람이 많이 없다. 현장에 와보니 거시지표와 체감하는 경기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실감했다”며“새해에는 경기 회복을 피부로 느끼도록, 가게에 손님이 북적북적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체감경기 회복과 함께 현 부총리의 이날 현장방문 키워드는 ‘문화’였다. 현 부총리는 전주 한옥마을을 지역의 특색있는 산업간 융복합 사례로, 남부시장 청년몰은 전통시장의 어려운 경쟁여건에도 젊은 층의 아이디어를 결합한 새로운 도전이 시도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전주 한옥마을은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를 창조적으로 융복합해 다시 찾고 싶은 지역으로 성공해 연간 500만명이 다녀갈 정도 성공적인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면서 “이것이야말로 창조경제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서비스산업 육성과 투자활성화를 위해 의료·교육 분야의 규제 개선 등에 포인트를 뒀다면 올해는 문화·관광을 중심으로 지역투자를 일으키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정부가 국정운영의 목표로 문화융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아직은 인프라나 국민들의 의식 등에서 갈 길이 멀다는 게 현 부총리의 생각이다.
그는 “문화서비스가 더 이상 공짜가 아닌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키고 문화체육관광부의 역할을 규제가 아닌 문화육성 중심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법원의 통상임금 판결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우려에 대해선 “기업 규모별로 적용 방법을 나누거나 시행 시기를 연장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며 “노사정위원회를 제한적인 범위에서나마 활성화시켜 콘센서스를 모아야 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