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에게 피해 확산 우려가 있는 위험 요소들을 조기에 인식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민원 사전인지시스템이 오는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금융감독원은 24일 각종 금융감독정보를 종합해 금융시장의 위험 요소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금융시장 리스크 사전인지시스템 및 민원 사전인지시스템을 구축,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새로운 유형의 금융거래기법과 상품 등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대응책을 마련한 것이다.
금융시장 리스크 사전인지시스템은 ‘감독정보 종합관리 → 리스크 요인 분석·평가 → 선제적 대응’ 3단계로 구성돼 새로운 유형이나 현상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각 권역 간 전염효과가 우려되는 위험 요소를 발굴하게 된다.
금감원은 감독정보 관리를 위해 금융감독정보시스템(ISIS)의 종합재무분석시스템과 민원관리시스템에 담긴 1700여종의 금융회사 업무보고서와 연간 평균 금융민원 8만건, 금융상담 40만건에 달하는 정보들을 상시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또 금융상품 심사관리시스템을 추가로 도입해 연간 3400건에 달하는 금융상품 약관심사 내용을 공유하고 주요 감독 및 검사부서의 팀장이 참여하는 리스크 점검 내부협의회를 매주 운영할 방침이다.
위험 요소 초기 발견 시에는 금융회사 경영진 면담 및 지도공문 발송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필요할 경우 약관 개정과 공시 강화 등을 추진한다. 위험 요소의 확산이 우려될 경우에는 현장점검 또는 테마검사를 통한 시정과 유관기관과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대응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금융시장 리스크 사전인지시스템의 일부로 마련된 민원 사전인지시스템은 금감원에 접수되는 민원정보를 활용해 대규모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민원유형을 접수단계에서 즉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는 민원처리 완료시점에 민원유형의 파악이 가능해 한 달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금감원은 민원 접수 단계에서 곧바로 267개 세부 민원유형별로 구분해 민원처리전문가가 새로운 민원유형을 발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이상민원’으로 분류하고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에서 대응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금융시장 리스크 사전인지시스템과 민원 사전인지시스템을 시험가동 중으로 문제점과 미비점을 보완해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10월에는 금융상품 심사관리시스템의 도입을 완료해 금융감독정보의 공유 및 활용 수준을 한층 제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