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전통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도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촌진흥청은 주하연 서강대학교 교수가 서울·인천·경기 거주 소비자 패널가구 중 대형마트 영업규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687가구의 2011년과 2012년 5∼6월 두 기간의 월별 소매업태별 농식품 구입액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일 밝혔다.
주 교수의 ‘대형마트 규제에 의한 소비자 구매행동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가장 활발했던 2012년 5∼6월 소비자 가구의 월평균 대형마트 구입액(10만834원)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만8195원(18.0%↓) 감소했다. 이 감소분이 전통시장 9033원(16.5%↑), 기업형슈퍼마켓 8624원(29.9%↑), 전문점 7037원(16.3%↓) 등으로 옮겨간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소형슈퍼는 이 기간에 1만3606원(19.92%↓) 감소해 대형마트 영업규제 혜택을 전혀 보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13년 3월 조사한 대형마트 규제에 대한 소비자의 설문결과를 보면 규제에 대한 찬성 44.5%, 반대 12.7%, 중립 42.1% 등으로 나타났다. 대체구입처로 전통시장 16.1%, 중형마트(기업형슈퍼) 28.3%, 동네슈퍼(소형슈퍼) 21.9% 등으로 나타나 대형마트 규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농진청이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2인 이상 1000가구의 주부패널을 대상으로 지난 3년 동안 매월 기장조사로 수집한 장바구니 자료를 조사·분석한 결과 일반 쌀 소비량은 줄고 현미 소비량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대비 2012년 가구당 연간 쌀 구매량을 보면 일반 쌀은 9.5% (58.8kg) 감소하고, 현미는 20.7%(9.9kg) 증가했다. 이는 건강에 관심이 높은 고소득층과 50∼60대 연령층의 현미 소비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농진청은 풀이했다.
이번 조사결과에서 절임배추는 김장철(11∼12월) 구입액 비중이 연간 구입액의 89%로 김장을 하는 고연령층, 아파트 거주자와 고소득층이 많이 사들인 것으로 분석됐다. 절임배추 구매 가구의 구매포기 사유는 ‘위생 등 안전성(34.8%), 맛(28.3%), 가격(10.9%)’ 순으로 산지의 가공시설 현대화로 위생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없애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12년 기준 소비자가 선호하는 산지직거래 농식품 구입액은 고추 3만8375원, 쌀 2만8458원, 사과 1만702원, 감귤 8641원 등 순으로 많았다. 고추의 직거래 비중이 높은 이유는 수입품보다 안전하고 신선한 국산 고추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반영된 것으로 농진청은 분석했다.
이번 결과는 오는 9일 농진청이 농진청 대강당에서 주최하는 ‘2013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회에서 오전에는 ‘대형마트 규제에 의한 소비자 구매행동 변화(서강대학교 주하연 교수)’, ‘식품관련 사건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한국과학기술원 김민기 교수)’ 등 네 가지 주제가 발표된다. 오후에는 ‘주요 품목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대응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응본 농진청 기술협력국 국장은 “이번 연구결과와 5월 9일 개최되는 ‘2013 농식품 소비트렌드 발표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농식품부에서 검토 중인 농산물 유통 개선대책에 반영토록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