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자 뉴욕타임스 A섹션 15면)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양교육원 교수는 "드라마 '대장금' 으로 전 세계에 한식을 널리 전파하고 있는 배우 이영애 씨와 함께 뉴욕타임스에 비빔밥 컬러 전면광고를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 약 90여개국 30억 인구가 시청한 대장금의 여주인공 이 씨를 통해 비빔밥과 한복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영애의 모습이 담긴 전면광고는 이 날 뉴욕타임스 A섹션 15면에 게재됐다. 'BIBIMBAP?' 이라는 큰 활자 아래 한복을 입고 쪽진 머리를 하고 등장한 이영애는 드라마 '대장금'과 관련해 비빔밥을 소개하고 있다.
그 옆에는 "16세기 한국에서 한 주방의 여성요리사가 처음으로 한국 왕가의 어의가 됩니다. '대장금' 의 실제 이야기는 세계 60여개국에 드라마로 방송되어 한국의 음식을 알리는데 기여했습니다. 여러분을 한국의 맛있는 풍미의 세계로 초대합니다"라는 문구가 함께 실려 있다. 광고 하단에는 맛깔스러운 비빔밥 사진과 함께 비벼먹는 방법이 소개돼 있다.
서 교수는 지난 5년간 뉴욕타임스와 뉴욕타임스스퀘어 등에 비빔밥 광고를 실어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해 왔다.
이번 광고는 프랜차이즈 외식브랜드 치킨마루가 제작비를 후원했으며 디자인회사 디셀과 비빔밥 유랑단이 함께 참여했다. 이 씨는 이번 광고에 재능기부 방식으로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