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이 평균적으로 택시를 이용하는 거리는 5.4km, 한번 탈때 내는 평균 요금은 6000원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 택시 수요는 출근시간대인 평일 오전 8시20분과 늦은 퇴근시간인 밤 12시30분께 가장 많은 반면 달했으나 주말에는 이용율이 낮았다. 홍대입구와 강남역 인근은 택시 승차 거부가 가장 빈번한 곳으로 꼽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서울 법인택시의 운행기록계ㆍ위성항법장치(GPS)ㆍ카드결제기 등 총 326만여개의 데이터를 정밀 분석한 '서울시민 택시이용 특성'을 6일 발표했다.
한 번 승차한 시민이 평균적으로 이용하는 거리는 5.4km, 1회 지급하는 평균 지급 요금은 6000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민들이 주로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택시를 이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 택시의 하루 평균주행거리는 433.7km였다. 이 중 손님을 태우고 영업하는 거리(실차율)는 약 59%인 257km, 나머지 176km(41%)는 빈차로 운행했다.
하루 중 택시 수요는 시간당 2만5000건 이상으로 출근 시간대인 오전 6시30~9시30분과 심야 귀가시간대인 오후 8시~새벽 2시 급격히 늘어났다. 특히 오전 8시30분과 밤 0시30분께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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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거부 접수는 전체 신고 건수의 50%가 시내 30곳에서 발생했다. 홍대입구와 강남역 사거리, 종로, 신촌 순으로 많아 택시수요가 집중된 지역이 승차거부에도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 수요는 평일보다 저조했다. 토요일에는 오전 2시30분까지 수요가 평균을 웃돌았고 일요일에는 하루평균 1만5000건 이하로 급격히 떨어졌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41만8000건(16.4%)으로 수요가 가장 많았다. 그 뒤를 목(16.0%), 수(15.5%), 화(14.6%), 토요일(14.3%)이 이었다.
일반택시와 콜택시는 평균 이용거리에서 차이를 보였다. 콜택시 평균 이용거리는 11.6km, 시간은 27.1분으로 일반 택시(5.4km)의 두 배 정도에 달했다. 콜택시 승하차 지역을 살펴보면 강남, 여의도, 분당 등에서 많이 승차하고 평촌, 중동, 분당 등 시 주변 도시에서 많이 하차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택시수급 불균형과 종사자 처우개선과 승차거부 대책을 마련해 다음달 중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