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이 세계 최초로 엣지 거더(교량 슬라브를 떠받치는 보) 방식으로 철도교량을 건설하는 신공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공법은 교량 상판의 틀이 되는 거더(거대한 콘크리트 빔 구조물)를 먼저 설치하고, 교량 바닥판에 바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식으로 기존 공법 대비 공사비는 20%, 공사기간은 15%를 줄여주는 신공법이다.
GS건설은 앞서 구조성능 및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 10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학계와 정부기관 교량 전문가들 300여명을 초청해 엣지 거더 방식의 신공법에 대한 공개 실험에 성공한 바 있다.
이 기술은 GS건설이 브릿지테크놀러지, 토웅건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학회 등과 함께 지난 20개월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공법의 가장 큰 특징은 하로교(철도 궤도가 교량 거더 아래에 위치한 교량으로 U자형 단면을 가짐)형식의 엣지 거더형 철도교로 거더를 먼저 설치한 후 교량 바닥판에 바로 콘크리트를 타설해 공사기간과 공사비를 획기적으로 낮춘 것이다. 또 40m가 기술적 한계로 여겨졌던 철도교 콘크리트 거더 경간(교각과 교각 사이)거리를 45m까지 늘려 국내 최장 경간 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서정우 GS건설 기술본부장(CTO)은 "신공법 개발로 발주처 및 시공사의 원가절감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해외진출을 위한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