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에서 오 형제 중 막내 아들로 태어난 노학영 코스닥협회장은 순번대로라면 농사를 지어야 했다고 말했다. 큰형 농사, 작은 형 유학, 세째형 농사, 네째형 유학. 따라서 자신은 ‘농사꾼’이 되어야 했다는 것이다.
농사짓던 땅을 줄이고, 소도 팔아 공부를 해야 했던 시절, 노 회장은 대학을 꿈 꿀 수 없었다. 결국 그는 서울의 명문 상고였던 선린상고(현 선린인터넷고등학교)를 나와야 했다.
군대를 제대한 이후 취업을 했지만 꿈을 놓을 수 없어 낮에는 직장인으로, 밤에는 국민대 경영학과 학생으로 주경야독을 했다.
이처럼 노 회장이 한 기업의 대표로, 또 코스닥협회장으로 오를 수 있게 된 것도 어려운 상황에 그냥 좌절하거나 함몰되지 않고 부단히 자기를 키우려고 노력하고 혁신한 결과였다.
그래서 노 회장은 “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은 다른 말이 아니다. 실패하지 않는다면 도전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며 더 많이 실패하고 더 많이 도전해야 한다”는 좌우명을 유달리 좋아한다.
지난해 2월 취임한 노 회장은 코스닥 시장이 투자자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으면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려고 무진 애를 쓰고 있다. 그는 ‘점프 업 코스닥’(Jump Up KOSDAQ)이라는 슬로건 아래 코스닥 기업의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 글로벌 스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코스닥시장에서 강소기업과 코스탁 대표주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추진중이다. 노 회장은 “코스닥기업이 꾸준히 R&D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강소기업을 육성하자는 정책 건의를 해야 한다”며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코스닥 대표주가 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선통신솔루션 및 패션브랜드 기업인 리노스의 대표인 노 회장은 1991년 디지털방송솔루션 업체인 컴텍코리아를 설립한후 2002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특히 정보통신 사업으로 시작한 회사는 이 분야의 특성상 성장성은 높으나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기는 어렵다는 점을 파악하고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패션브랜드(캐주얼 백 브랜드 ‘키플링’) 사업도 개시했다. 2004년 인수 당시 75억원에 그쳤던 매출이 올해는 600억원을 바라보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