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골든 위크’(28일~5월6일)와 중국 노동절 연휴(28일~5월1일)가 겹치면서 이번 주말부터 다음 주말까지 15만여명의 일본·중국 관광객들이 몰려올 전망이다.
27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오는 28일부터 내달 6일까지 9일 동안 이어지는 ‘골든 위크’에 13만여명의 일본인 관광객이 방한할 예정이다. 열흘간 연휴가 이어진 지난해(10만명)보다 30% 늘어난 수치로 단기간 방문객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또 28일부터 시작하는 중국 노동절 연휴 기간에도 지난해보다 25% 이상 많은 2만여명의 중국인이 방한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백화점과 면세점, 화장품숍 등은 외국인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큰손’들을 맞기 위해 특별 세일과 스타 애장품 증정 등으로 손님끌기에 나섰다.
특히 백화점은 지난 봄 정기세일의 부진을 만회할 기회로 보고 총력전을 준비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외국인 VIP 고객에게 한국에서의 추억을 만들어주는 ‘감성 마케팅’을 도입했다. 중국 내 롯데백화점 우수고객 8명을 초청해 29일부터 내달 5일까지 일주일간 파주 아울렛과 롯데몰 김포공항점, 파주 헤이리 마을을 안내하며 쇼핑과 관광을 함께한다.
현대백화점은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들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자단’을 꾸려 신촌점과 압구정점 주변 명소를 트위터와 웨이보에 소개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내달 6일까지 외국인에게 코치 등 308개 브랜드를 10∼30% 할인하고 백화점 내 식당가에서도 음식을 10% 할인해준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압구정동 명품관 외벽 발광다이오드(LED)에 ‘환영한다’는 문구를 중국어와 일본어로 송출하고, 화장품을 20만원 이상 구매하는 외국인 고객에게 무료로 피부마사지를 해준다.
관광업계도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항공사들은 일본·중국 관광객들이 주로 찾을 것으로 보이는 서울·부산·제주 등의 운항 편수를 20% 증편하는가 하면 명동 지역 일부 호텔들은 이미 예약이 완료되는 등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일본의 경우 골든위크 특수를 극대화하기 위해 간사이TV에 ‘한국이 알리고 싶은 50가지’ 등 9개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했다”며 “중국에서도 홈쇼핑 방송을 통해 패키지상품을 판매하는 등 특수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