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원산지 표시관리와 농지은행 사업(경영회생 농지매입사업), 농기계 임대 사업 등 10개 정책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정책으로 꼽혔다.
농림수산식품부는 53개 주요정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도 주요정책 고객만족도조사를 벌인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발표했다.
고객만족도조사는 정책수요자, 정책고객, 정책추진기관 등을 대상으로 농식품부 주요정책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 및 개선점 등을 조사·파악해 그동안 추진해 온 정책성과를 점검하고 정책 추진 및 계획수립 등에 활용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조사결과 농식품 원산지표시 관리를 비롯한 10개 사업이 정책수요자의 피부에 와 닿고 호감 가는 정책으로 선정됐다.
특히 농식품 원산지표시 관리 분야는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및 단속 강화와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시행 및 축산물 등급표시 개선 등으로 소비자에 대한 알권리와 선택권을 강화해 나감으로써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산지 표시 이행률을 보면 1994년 62.2%였지만 2000년 94.9%에서 지난해에는 97.7%를 기록했다. 음식점 원산지 단속 건수도 지난해 1월부터 같은해 10월까지 총 2161건이었으나 올해 같은기간에는 2274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농지은행 사업은 소규모 농가 등 많은 농가가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요건 개선 및 예산지원을 확대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농기계 임대사업도 임대사업소 및 농작업 대행 확대, 농기계 임대·은행사업간 통합모델 발굴 추진 등 임대사업 활성화를 통해 농기계 구입부담 경감 및 영농효율화를 도모해 나간 것이 호평을 받았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이 외에도 불법 △어업근절 및 자율적인 어업질서 확립 △농식품산업의 기후변화 대응 △농식품 수출 활성화 △새만금 간척사업 △가축분뇨 자원화 등도 고객만족도조사에서 평가지수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농식품부는 이번 주요정책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 결과를 참고해 향후 정책 추진 및 계획수립 등에 반영해 나감으로써 보다 많은 정책들이 호평을 받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