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지자체의 재정은 갈수록 악화될 전망이고 저변 확대도 또 다시 실패했다. 조직위는 ‘티켓이 매진됐다’며 사전 붐 조성에 나서고 있지만, 뒤로는 지방 공기업과 공공기관, 인근지역 입주기업에게 티켓을 강매하는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
지자체와 조직위원회가 F1 티켓을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어치를 강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흥행에 실패하면서 멍 드는 것은 지방 재정이다.
최근 감사원의 지적에 따르면 지난해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 운영적자는 962억원이었다. 전남도가 2016년까지 7년간 대회를 치를 경우 재정부담액이 1조원이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갖가지 운영손실액 역시 49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F1 개최를 위해 매년 지불해야하는 300억원이 넘는 개최권료 역시 다른 국가에 비해 과도하게 책정됐다.
감사원이 전남도지사에 대한 징계를 요구한 상황에서 전남도는 경주장 인수를 위해 1980억원의 지방채를 추가 발행했다. 늘어나는 부담이 F1 개최는 물론 전라남도의 재정까지 위태롭게 하는 상황이다.
올해마저 흥행이 실패한다면 향후 대회마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지자체가 절박한 심정으로 티켓 강매에 나선 것으로 이해는 된다. 그러나 정확한 시장조사 없이 일단 벌이고 보자는 지자체의 한탕주의식 행사 유치가 지방재정을 거덜낸다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국민들의 혈세를 마구잡이로 쏟아붓는 지자체의 행태가 더 이상 방치돼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