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르노삼성차 관련 소비자 결함신고가 500여건에 달함에도 정부 조사가 단 한 차례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정희수 의원(한나라당)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08~2011년 7월말 현재)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소비자 결함신고는 총 5994건.
현대자동차가 1641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GM(대우) 1612건, 기아자동차 1521건, 르노삼성자동차 509건, 수입차 및 트럭 등 기타 자동차 711건 등의 순이었다.
약 6000여건의 자동차결함 신고에도 실제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한 자동차안전결함조사는 2008년 10건, 2009년 9건, 2010년 17건, 2011년 9월 현재 23건으로 총 59건에 그쳤다.
특히 르노삼성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결함신고센터를 통해 신고된 건수가 2008년 33건(4종), 2009년 108건(7종), 2010년 196건(6종), 2011년 7월말 현재 172건(8종)으로 최근 3년간 총 509건에 이르렀다.
그러나, 주무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안전결함 조사는 단 한차례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르노삼성 자동차의 세부결함 신고 내용을 보면, 2009년 총 108번의 결함신고 중 뉴SM3 차량 소유자들의 원동기 결함에 따른 신고한 건수가 62건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2010년 총 결함신고 196건 중 차량 엔진이상 72건, 동력 결함에 따른 신고 29건 등으로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신고가 다수였다.
2011년 8월 현재 르노삼성 자동차의 결함신고 건수는 172건. 원동기 및 제동장치 관련 결함이 각각 74건, 41건 등으로 역시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신고 건수가 다수를 차지했다.
하지만, 교통안전공단은 2008년 국내 전 제작사를 대상으로 한 차량조사를 제외하고 르노삼성 자동차를 대상으로 안전결함 조사를 실시한 적이 없었다는 게 정 의원측의 지적이다.
한편, 59건의 자동차안전결함 조사 후 교통안전공단이 국토해양부에 리콜 여부 조사를 요청한 건은 총 10건이었다.
대상 차량은‘한국 지엠의 토스카 2.0 DOHC LPG, 라세티/쿠르즈, 올란도, 현대자동차의 엑센트, 영맨오토모빌 코리아(주)의 스타라이너 유로’ 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