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부두와 연계해 양현 하역이 가능하고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안벽 기술이 개발됐다.
국토해양부는 업체, 학계, 연구기관, 항만유관단체 등 관계자를 초빙해 하이브리드안벽 기술개발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하이브리드 안벽(Hybrid Quay-Wall)이란 항만내에서 이동 가능한 부유식 구조로서 컨테이너의 양현하역과 피더 서비스 기능을 갖는 첨단의 지능형 다목적 안벽(부두)이다.
하이브리드안벽 기술개발 사업은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능형 항만물류시스템 연구개발 사업의 세부과제로 한국해양연구원, 삼성중공업, 건일엔지니어링 등이 2003년부터 6년간 총 연구개발비 116억 원(정부 86억 원, 민간 30억 원)을 투입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되는 하이브리드 안벽은 콘크리트 구조로서 향후 주력선박이 될 1만2000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접안해 선박 좌우에서의 양현하역은 물론 피더선에 환적작업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하이브리드안벽 기술이 상용화가 될 경우 1만5000TEU 선박 기준으로 약 23%의 하역시간 단축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