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 2764억 원을 달성,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은 4조6204억 원으로 전년보다 1.1% 줄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매출은 7조4143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0.4% 줄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4162억 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5.1% 늘었다.
부문별로 보면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9721억 원(-1.1%)과 영업이익 1613억 원(-31.1%)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5690억 원)에서 차질을 빚었다.
반면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4031억 원)은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특히 북미 주력 제품인 만두(14% ↑)와 피자(11% ↑)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해 1위 지위를 공고히 했다. 실제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15%) 보다 두 배 이상 높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694억 원(1.1% ↑), 영업이익 824억 원(74.9% ↑)을 기록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21% ↑), 사료용 알지닌(35% ↑), 테이스트앤리치(35% ↑)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도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앤케어(Feed&Care)는 매출 5789억 원과 영업이익 327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향후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고도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