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의 금융 비용 완화에 적극적으로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4년 상반기 국내은행 개인사업자대출119 우수은행 평가결과’에서 대형 부문 종합 1위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만기에 채무상환이 어렵거나 3개월 이내 연체중인 개인사업자 차주를 대상으로 하는 은행 자율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다. 국민은행은 만기연장, 이자감면, 이자유예, 대환대출 등의 방식으로 개인사업자 차주의 상환부담 경감을 지원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배포한 ‘2024년 상반기 국내은행 개인사업자대출119 운영 현황’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직전 반기 대비해 지원 실적이 대폭 증가했으며, 제도 안내 측면에서 우수한 점을 감안해 대형 부문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국민은행은 개인사업자대출119 지원 확대를 위해 연체우려차주를 자체적으로 선정해 조기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방식을 개선했다. 해당 고객에게는 만기 안내와 함께 LMS를 통한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를 안내해 촘촘한 금융지원을 제공했다. 또한 영업점 직원들에게도 전산에 자동 안내되도록 독려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지난 8월말 기준 국민은행과 거래 중인 소상공인 고객수는 약 39만 개사이며, 대출잔액은 90조 원에 달한다. 최근 5년동안 고객수는 12만 3000개 사, 대출 잔액은 24조 3000억 원 증가했다. 특히 올해에만 소상공인에게 새롭게 지원한 금액이 28조 원에 달하는 등 내수 회복 지연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소상공인에게 원활한 자금 지원을 지속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