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구, 부산 등 지방자치단체 민원시스템을 국민신고로 통합하는 작업이 계속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더 많은 지자체 민원시스템을 국민신문고로 통합해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불편과 민원 공무원 업무 부담을 줄이겠다고 7일 밝혔다.
권익위에 따르면 대구광역시 지역 5개 지자체의 민원시스템이 2일 국민신문고로 통합됐고, 연말까지 서울특별시(관악‧성북‧은평구)‧인천광역시(계양구)‧부산광역시(수영‧영도‧중구‧기장군) 일부 지자체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국민신문고는 국민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민원, 국민제안 등을 신청해 그 결과를 누리집이나 이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행정기관은 민원 처리시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법령상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일부 기관은 자체 개발한 별도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별도 시스템 운영으로 민원 신청에 나서는 국민이 신청 대상 기관을 헷갈리거나, 민원을 신청했던 각 누리집별로 결과를 확인해야 하는 등 불편이 발생했다.
업무 처리 공무원 역시 유사 시스템으로 민원이 중복 접수되거나 민원을 다른 기관으로 이송할 경우에도 팩스나 우편을 활용해야 하는 어려움 등이 겪었다.
이에 권익위는 별도 민원시스템을 사용하는 행정기관과 협의해 국민신문고 통합을 유도하고 있다.
공공기관과 교육기관을 포함한 국민신문고 시스템 이용기관 수는 2021년 1074개 기관에서 올해 7월 기준 1200개를 넘어섰다.
민성심 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국민신문고를 중심으로 민원시스템을 일원화해 디지털플랫폼 정부 실현에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통해 국민 불편이 감소되고, 공무원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