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대표 상품으로 꼽히는 편의점 소주와 라면 등의 인기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기준 편의점별 소주 매출 증가율(전년 동기 대비)은 CU 9.2%, GS25 7.3%, 세븐일레븐 15%로 집계됐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는 코로나19 기간인 2020~2022년 편의점 소주 매출 증가율이 연간 20%대에서 최대 40%까지 치솟았던 것과 비교하면 확연히 낮아진 수치다.
올해 1~8월 라면 매출 증가율은 CU 10.7%, GS25 16.8%, 세븐일레븐 10% 등이다. 이들 편의점의 지난해 라면 매출 증가율은 20~30%대로 올해보다 높았다.
불황 대표 상품 중 하나로 꼽히는 담배도 마찬가지다. 이마트24에서 담배 매출 증가율은 2022년 10.0%에서 작년 6%, 올해 1~8월 4%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됐다.
CU 전체 매출에서 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41.0%에서 지난해 37.3%로 낮아지고서 올해 상반기 37.5%로 집계됐다. 흡연 인구 감소로 편의점 담배 매출 비중은 전반적으로 낮아지는 추세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9세 이상 성인의 흡연율은 1998년 35.1%, 2008년 27.8%에서 꾸준히 내리막길을 걸어 2022년 17.7%로 줄었다.
올해 1~8월 콘돔 매출 증가율은 CU 8.0%, GS25 3.1%, 세븐일레븐 10%, 이마트24 3.0%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의 콘돔 매출 증가율은 CU 19.9%, GS25 9.8%, 세븐일레븐 20%, 이마트24 16% 등으로 올해보다 각각 두 배 이상 높았다.
본래 불황기에 소주와 담배는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라면은 최소의 비용으로 끼니를 해결할 수 있어 효자상품으로 꼽히곤 했다. 불황에는 아이를 낳는 시기를 늦추는 소비자들이 늘어 콘돔 매출이 늘어나는 현상이 빚어지기도 한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소주와 라면을 불황 대표 상품이라고 하기에는 옛말”이라며 “맥주와 와인, 하이볼 등 저도수 주류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고 라면보다 도시락 등 다양한 간편식으로 수요가 분산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