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 파업 D-1…최종 조정회의 결렬 시 4일 첫차부터 파업

입력 2024-09-03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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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한 버스 정류장에 노사 협상 결렬 시 파업 예정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3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한 버스 정류장에 노사 협상 결렬 시 파업 예정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마지막 최종 조정회의에 돌입했다.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약 90%가 속한 노조협의회는 3일 오후 3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최종 조정회의에 들어갔다. 이날 조정이 결렬된다면 노조협의회는 4일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

도내 노선버스의 90%인 9300여 대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여기엔 서울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 2200여 대도 포함돼 있어 파업 돌입 시 출퇴근 등에 시민들의 불편이 클 전망이다. 또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마지막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예정돼 있어 학생들의 응시 불편도 우려된다.

노조협의회는 경기지역 버스 기사의 월 임금이 동일한 연차의 서울 버스 기사보다 70만∼100만 원 낮아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며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12.32%, 민영제 노선의 경우 21.86%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중과실 교통사고를 제외한 교통사고로 인한 징계를 금지하는 등의 단체협약 개정안도 협상 테이블에 올라 있으며, 매년 소모적으로 반복되는 노사 간의 갈등과 대립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천시처럼 향후 3년간의 임금인상 계획에 대한 노사정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1일 2교대제 전환을 최대 6개월간 유예할 수 있는 조항을 폐지할 것을 요구 중이다.

반면 사용자 측은 재정 여건상 준공영제 노선은 4.48%, 민영제 노선은 5% 이상의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1일 2교대제 전환 6개월 유예 조항 폐지안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지난달 28일 1차 조정 회의를 거쳤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파업 하루 전까지 협상 테이블을 끌고 왔다. 파업 여부는 이날 늦은 오후나 자정을 넘겨 결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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