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올림픽 찾은 이재용 회장, 마크롱 대통령과 무슨 이야기 나눴나

입력 2024-07-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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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회장, 파리 올림픽 현장서 글로벌 경영 박차
글로벌 기업인들과 사업 협력 방안 등 논의
마크롱 대통령 초청 오찬·바흐 IOC 위원장 주최 만찬 참석
삼성, 국내 기업 중 유일한 올림픽 TOP 후원사
이건희 선대회장 뜻 이어간다…한국 스포츠계 위상 제고

▲25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및 마크롱 대통령이 공동 주최한 '파리 올림픽 개막 전야 만찬'에 참석했다.  (사진출처-SNS)
▲25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및 마크롱 대통령이 공동 주최한 '파리 올림픽 개막 전야 만찬'에 참석했다. (사진출처-SNS)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024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글로벌 경영에 박차를 가했다. 이 회장은 현지에서 주요 비즈니스 파트너와 글로벌 정관계, 스포츠계 인사들과 만남을 가졌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24일 프랑스로 출국해 비즈니스 미팅 등 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이 회장은 피터 베닝크 전 ASML 최고경영자(CEO) 등 반도체·IT(정보통신)·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인들과 릴레이 미팅을 하고 중요 비즈니스 현안 및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 회장과 최고경영진들의 교류가 향후 회사 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로 이어져 중장기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선수들의 치열한 승부가 이어지는 올림픽은 기업인에게도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고객사와 협력 확대 기회를 모색하며 사업 전략을 점검하는 중요한 무대이기도 하다.

전 세계의 많은 글로벌 기업 CEO들이 자국 선수단을 응원하고,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 파리에 집결하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25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초청으로 파리 엘리제궁에서 열린 글로벌 기업인 오찬에 참석해 다른 참석자들과 △글로벌 경제 전망 △미래 기술 트렌드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오찬에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제임스 퀸시 코카콜라 CEO, 닐 모한 유튜브 CEO, 데이브 릭스 일라이릴리 CEO,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 등 글로벌 기업인 40여 명이 참석했다.

▲25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홍라희 전 리움 관장과 함께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및 마크롱 대통령이 공동 주최한 '파리 올림픽 개막 전야 만찬'에 참석했다. (사진출처-SNS)
▲25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홍라희 전 리움 관장과 함께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및 마크롱 대통령이 공동 주최한 '파리 올림픽 개막 전야 만찬'에 참석했다. (사진출처-SNS)

이 회장은 같은 날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과 함께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마크롱 대통령이 공동 주최한 '파리 올림픽 개막 전야 만찬'에도 참석해 파리 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루브르 박물관에서 열린 이 날 만찬에는 IOC 위원 100여 명과 스페인 필리페 6세 국왕, 네덜란드 빌럼 알렉산더르 국왕, 덴마크 프레데릭 10세 국왕, 모나코 앨버트 왕자 등 세계 정상급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의 뜻에 따라 올림픽 후원을 시작한 삼성전자는 40여 년간 최신 모바일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선수들과 스포츠 팬들이 올림픽을 보다 가깝게 즐기고 소통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특히 비인기종목 저변 확대를 위해 관심을 가져왔다.

삼성전자는 '1988 서울올림픽' 지역 후원사로 올림픽과 인연을 맺은 이후 1997년 IOC와 글로벌 후원사인 TOP(The Olympic Partner) 계약을 체결하고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부터 무선통신분야 공식 후원사로 활동해 왔다.

이 선대회장은 ‘대표적인 무형자산이자 기업 경쟁력의 원천인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 올리자’라는 브랜드 경영 방침을 내세웠고, 삼성은 이에 따라 올림픽 후원을 시작했다.

올림픽 공식 후원을 개시한 직후인 1999년의 삼성 브랜드 가치는 31억 달러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세계 5위인 914억 달러로 약 30배 가까이 성장했다.

▲2018년 12월 4일 (왼쪽부터) 당시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대표이사 사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다케다 쓰네카즈 IOC 마케팅위원회 위원장이 2028 LA 올림픽까지 후원을 연장하는 조인식 이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
▲2018년 12월 4일 (왼쪽부터) 당시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 대표이사 사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다케다 쓰네카즈 IOC 마케팅위원회 위원장이 2028 LA 올림픽까지 후원을 연장하는 조인식 이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

삼성이 이 같은 후원을 이어가는 것은 단순히 브랜드 마케팅 차원이 아닌, 한국 대표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은 IOC 최상위 스폰서 TOP 15개사 중 유일한 한국 기업이다.

이 회장이 올림픽을 참관한 것은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12년 만이다. 당시 이 회장은 이 선대회장과 홍 전 관장, 이부진 사장, 이서현 사장, 김재열 IOC 위원 등과 함께 올림픽 수영 경기장을 찾아 박태환 선수를 응원해 주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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