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힘쓰며 한국 관광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제주항공은 해외 노선 다변화를 통한 현지 한국 관광 관심도 증대, 외국인 대상 유튜브 콘텐츠 제작, 해외발 프로모션 실시 등을 통해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여객 수요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여행 수요가 높은 일본 노선에서 도쿄·오사카 등 간선 노선뿐만 아니라 시즈오카·히로시마 등의 지선 노선에도 네트워크를 확대하며 국내 여행객들에게는 새로운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해외 취항 지역 거주자들의 한국 관광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인천-시즈오카 노선과 인천-히로시마 노선은 각각 37.9%, 46.5%가 외국인 관광객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제주항공은 공식 유튜브 채널의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 관광 알리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외국인 여행객과 제주항공 승무원이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는 '안녕하세요 J플래너' △국내 유명 관광지와 맛집을 소개해 주는 '감귤랭 가이드' △아름다운 제주도를 배경으로 K-POP 아티스트와 함께 제작한 유튜브 콘텐츠 '에어스테이지(AIR STAGE)' 등을 통해 외국인의 한국 여행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더 많은 해외 시청자들에게 한국 여행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기존 영어 자막에서 일본어, 중국어(번체·간체), 베트남어 자막을 추가했다. 그 결과 올해 제주항공 공식 유튜브 채널의 전체 시청자 중 외국인 비율은 52.2%로 내국인 비율(47.8%)을 넘어서며 한국 여행을 희망하는 외국인들의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또한 제주항공은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비짓코리아(VISITKOREA) 얼라이언스’에 국적사 중 유일하게 참여하고, 카카오모빌리티와는 내달 31일까지 외국인 전용 국내 택시 예약 앱인 ‘k.라이드(k.ride)’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한국 관광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노선 다변화는 물론 다양하고 차별화된 현지 프로모션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외국인의 한국 여행 수요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해외에 잠재된 한국 여행 수요를 끌어내 한국 관광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